:: 이민의 든든한 동반자 - 국제이주개발공사
   

호주상식
호주의 사회보장 연금제도
기술이민
사업/투자이민
가족초청이민

현재위치 > 호주 > 사업 / 투자이민

작성일:2010-07-22   조회수:11301  

호주의 사업/중역/투자이민은 현재 경제 발전 속도와 시장성이 상당히 높아진 호주의 국가 경제성장 기여, 투자 유치 및 고용시장 활성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기존의 사업가, 기업 중역 혹은 투자가를 유치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2003년 3월 1일에 이민법 개정과 함께 시작되었고 일반기술이민의 젊은 인력과는 상반되는, 주로 사업 경력이 있는 중년 신청자들이 주를 이루는 프로그램입니다.


호주 이민성(Department of Immigration & Citizenship) 홈페이지 원문

Business Development - Provisional

These visas, known as Business Skills visas, are for business people to establish a business in Australia, manage a new or existing business or invest in Australia. All except the Investor Retirement visa offer a pathway to permanent residence.

Business Development - Permanent

These visas, known as Business Skills visas, are for people who have established the required level of business in Australia while holding a provisional visa. A direct permanent residence visa is also available for high-calibre business people.


호주 사업/중역/투자이민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임시비자를 먼저 취득하고 조건이 이행되면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2단계 비자 형태, 이른바 조건부 영주권이라는 점입니다.

현재 호주 이민 시장에서 사업/투자이민은 조건부 영주권의 형태이고, 신청자의 자격사항이 사업이나 투자 경험 및 자산에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호주의 전체 이민 비율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습니다만 호주 정부가 신청자의 자녀의 공립학교 교육비를 지원하는 큰 장점 때문에 여전히 매력적인 카테고리로 간주됩니다. 호주 사업이민 카테고리에는 유일하게 임시비자 단계를 거치지 않는 사업재능이민(Business Talent - subclass 132)은 별도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호주 사업/중역/투자이민은 거주지의 제한이 없는 일반 신청과 주정부 스폰서 신청의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 우리나라 신청자들에게는 영어시험(IELTS)의 면제 특혜가 있는 주정부 스폰서 신청이 훨씬 일반적이며, 사람들이 일컫는 소위 ‘163 비자’가 바로 주정부 스폰서 사업비자이민을 뜻하는 별칭입니다. 주정부 스폰서 신청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각 주마다 그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정착하고자 하는 해당 주의 스폰서 취득 요건 등을 잘 살펴본 후 진행하는 것입니다.

신청 확인 해야 사항

호주의 사업/중역/투자이민(Business Skills) 신청자는 다음의 최소 요건을 충족시켜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미 언급한 대로 일반 신청 보다는 주정부 스폰서 신청이 훨씬 일반적이므로 후자의 자격에 맞춘 요건임을 알려드립니다.)
 

나이

  비자 신청 시점 만 55세 미만
  (주정부에서 신청자의 사업이 해당 주의 경제적인 이득을 가져온다고 판단했을 시에는
  만 55세 이상도 가능)

경력
사업 비자의 경우
비자 신청 시점 이전 4년 내 2년 이상의 사업 경력
중역 비자의 경우

신청 시점 이전 4년 내 2년 이상의 최소 2년 간의 연매출
약 800억이상 회사 내 서열 3위 이상의 경력

투자 비자의 경우
  3년 이상의 사업 혹은 투자활동
재산
사업 비자의 경우
  AU$250,000 이상 + 정착자금
중역 비자의 경우
  AU$250,000 이상 + 정착자금
투자 비자의 경우
  AU$1,125,000 이상 + 정착자금


다양한
옵션

신청자가 사업체를 운영했거나 규모가 있는 회사에서 수뇌 역할을 한 경험, 자산 상황, 혹은 주정부 후원의 여부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임시 비자의 옵션은 총 6가지 입니다.
 

사업 임시비자
  1. Business Owner (subclass 160) 사업 임시비자
  2. Business Owner (subclass 163) 주정부 스폰서 사업 임시비자
중역 임시비자

  3. Senior Executive (subclass 161) 중역 임시비자
  4. Senior Executive (subclass 164) 주정부 스폰서 중역 임시비자

투자 임시비자

  5. Investor (subclass 162) 투자 임시비자
  6. Investor (subclass 165) 주정부 스폰서 투자 임시비자


각 카테고리에는 4년의 임시비자가 주어지고 해당 기간 동안 주어진 신청자의 의무가 이행되면 정식 영주권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옵션은 크게 2가지로 구분 지어집니다. 사업 영주비자의 경우에는 사업/중역/투자 임시비자 소지자 모두가 사업 이행을 마친 후 신청 할 수 있고, 투자 영주비자는 투자 임시비자 소지자만이 투자활동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는 카테고리 입니다.


사업 영주비자
  Business Owner (subclass 890) 사업 영주비자
  Business Owner (subclass 892) 주정부 스폰서 사업 영주비자
투자 영주비자
  Investor (subclass 890) 투자 영주비자
  Investor (subclass 893) 주정부 스폰서 투자 영주비자


사업/중역/투자이민의 각 카테고리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시면 카테고리 별 자격사항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들

1. 전문 컨설턴트와 이민 상담을 합니다.

이민의 목적을 파악하고 진행 결정을 내린 후에는 이민을 가고자 하는 국가에서 자신의 자격사항과 기호도에 최대한 매치되는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업/중역/투자이민은 기존에 신청자가 운영했던 사업의 규모나 자산상황에 대한 자격 요건이 각각 틀리기 때문에 임시비자의 종류를 잘 선택하는 것은 첫걸음을 고른땅에서 밟는 것과 비교될 수 있습니다. 국제이주개발공사와의 상담을 통한다면 신청자 스스로 생각하지 못했거나 간과했던 부분들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으며, 수속 기간, 비용, 영어 능력, 기술심사기관의 동향 등 신청자가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 부분들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자격 판정 의뢰하기)

2. 사업/투자를 이행할 주정부를 선택하고 현지 답사를 합니다.

호주는 넓은 땅덩이를 가지고 있고 각 주마다 시장 규모나 주요 산업 등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신청자 자신의 기호도는 물론 해당 주의 사업요건까지 고려하여 주정부를 선택해야 합니다. 호주 사업/중역/투자 이민에서 현지 답사는 이민법에 성문화 되어 있는 필수 이행조건이 아니며 이를 이유로 주정부 스폰서 신청이 거절될 확률은 극히 적습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사업이나 투자를 이행해야 하는 비자의 특성상 현지 답사가 관례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제이주개발공사에서도 고객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답사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3. 주정부 스폰서를 신청합니다.

사업 혹은 투자활동을 위한 현지 답사가 이루어 지면 신청자의 경력 및 사업/재직 분야 등을 고려하한 작성된 사업계획서와 신청자의 자격요건을 증명할 수 있는 모든 제반 서류 등을 선택한 주정부에 제출합니다. 사업계획서 심사는 단순히 주정부 스폰서 신청 단계에서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추후 이민성에서도 심사를 받게 되므로 정확하고 현지 실정에 맞는 작성요령이 필요합니다. 각 주정부마다 승인 결과의 통보 기간에는 2주에서 10주 사이로 차이가 있습니다.

4. 이민성 서류 심사 절차를 밟습니다.

주정부 스폰서 승인 이후에는 임시비자 신청에 대한 필요 서류들을 호주 퍼스에 있는 Perth Business Processing Centre에 제출합니다. 서류가 접수 된 이후에는 신청자 마다 개별 File No.를 발급받게 되며, 서류 심사에 합격한 이후에는 신체검사와 신원조회 절차를 밟게 됩니다. 신체검사의 경우에는 대사관에서 발급한 신체검사 양식과 함께 지정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으면 결과가 대사관으로 직접 발송되며, 신원조회 역시 대사관에서 발급한 신원조회 양식을 작성하여 대사관에 다시 제출하면 경찰청에서 결과를 대사관에 직접 전달합니다.

5-1. 영어 대체비용을 납부합니다.

주정부 스폰서를 이용한 임시비자의 경우에는 IELTS 결과를 영어교육비로 대체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2008년 1월에 고시된 영어 대체비용은 호주 달러 기준으로 주신청자 $5,735, 18세 이상 동반 가족 $2,860 입니다.)

5-2. 투자금을 납부합니다. (투자 임시비자에 한함)

모든 심사가 마무리 단계에 이르게 되면 신청자가 선택한 주정부로부터 투자 송금 요청서를 받게 됩니다. 이 때 신청자는 투자금에 활용된 자산에 대한 내역을 서류로 증명하고, 주정부 투자금 예치에 대한 사실을 연방에 통보하게 됩니다.

6. 비자를 발급받습니다.

비자를 발급받은 이후에는 비자라벨에 찍힌 입국일자 만료일 이전에 호주에 최초입국을 해야 합니다.

최초 입국과 동시에 여러분은 임시비자 소지자 신분이 되며, 지정된 기간 내에 해당 사업/투자 요건을 만족하시면 정식 영주권자로 승격됩니다.

 

문의 : 국제이주개발공사 호주팀 02)555-5333 aunz@kukjei.com

 

**본 게시물의 내용은 2008년5월30일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사업 / 투자이민의 개요 및 절차 11301

2010-07-22